[유쾌한 간()담회] UDCA로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에 대해서 모두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콜레스테롤이라는 게 전혀 없으면 사람의 생명유지가 가능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한 성분이기도 하지만, 기준치보다 높으면 동맥경화를 일으킬 정도로 무서운 성분이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콜레스테롤에 대한 간단한 정보와 함께 콜레스테롤이 높으신 분들에게 필요한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그럼 콜레스테롤은 뭘까요?


콜레스테롤이란 지방 성분의 일종이에요!

현재는 동맥 경화증의 원인 중 하나로 나쁜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우리 몸이 유지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성분이랍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이루는 기본 단위인 세포의 세포막, 신경세포의 수초, 그리고 지단백을 구성하는 성분이며 스테로이드 호르몬과 담즙산을 만드는 원료가 되는 성분입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으면 사람은 생명을 유지할 수 없죠.

 

 

그러나 이렇게 중요한 성분인 콜레스테롤이 정상 수치보다 높을 때는 동맥 경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모든 콜레스테롤 성분들이 해로운 것은 아니에요~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그리고 중성지방으로 나누어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 중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이 동맥 경화를 일으키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성 지방은 주로 당뇨와 비만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비해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은 높을수록 몸에 좋은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자 그럼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데 방치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를 말씀드릴게요.









콜레스테롤은 수치가 높다고 해서 단기간에 몸에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요!

그러나 장기적으로 수십 년 동안 높은 콜레스테롤이 지속되면 이로 인해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과 같은 혈관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예를 들면 40대에 고콜레스테롤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50대 후반이나 60대에 혈관 질환으로 고생할 수도 있다는 말이죠. 그러니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고 진단받은 후부터는 꾸준하게 치료하고 콜레스테롤 낮추는 생활습관으로 개선해야 건강한 노년을 보장받을 수 있어요.

 

 

 

 



 

 

자 그럼 여러분의 건강한 노년을 위해~~

치료와 병행할 수 있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생활 습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1. 몸에 좋은 지방,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합니다.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은 혈청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는 지방이므로 과잉섭취를 주의해주세요.

육류보다는 생선! 특히 등푸른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으므로 주 2~3회 이상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이 때 조리방법은 튀기는 것보다 굽거나 끓이기, 조림을 이용합니다. 또한, 유제품 선택 시에도 저지방제품을 권해드립니다.










2. 식이섬유를 섭취해주세요.


식이섬유는 당, 콜레스테롤 같은 영양소의 흡수를 지연시키거나 방해하는 효과가 있어요.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를 위해 쌀밥보다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잡곡밥으로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채소 반찬은 한끼 식사 때마다 2~3접시 이상, 과일은 하루 1~2회 정도 드시는 습관을 들여주시면 좋답니다.











3. 영양표시를 확인하고 식품을 선택합니다.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도 매일매일 포화지방산, 콜레스테롤이 없는 음식을 먹을 수는 없겠죠. 그렇다면, 식재료에 표기되어 있는 영양표시를 확인하고 가능한 포화지방산, 콜레스테롤 함량이 적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4. 정기적인 운동을 합니다.

운동은 건강을 위한 필수 요소죠~

특히,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분들이라면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 3회 이상, 30~60분 정도 정기적인 운동을 해주세요.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을 방법들을 전해드렸는데요!

 

건강에 적신호가 오기 전에 미리미리 생활 속 작은 실천을 해주시는 것과 더불어 콜레스테롤 축적방지 효과가 있는 성분을 섭취해주신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그러한 효과가 있는 성분이 바로 UDCA 성분인데요~


UDCA의 경우 체내 담즙분비를 촉진함으로써 간의 해독과 대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이로 인해 콜레스테롤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도 수행한다고 합니다.


또한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콜레스테롤의 축적 방지 뿐만 아니라 노폐물 배설수송을 원활히 하여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죠.

 

 



UDCA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콜레스테롤은 물론, 전반적인 간 기능에도 좋은 UDCA네요!

 

오늘 내용은 어떠셨나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합니다.

자신의 식습관을 되짚어 보고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고 계신다면 조금이라도 그 양을 줄여 보는 것은 어떨까요?


UDCA가 함유된 우루사를 꾸준히 섭취하여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고, 행복하고 건강한 노년을 준비하세요 :D

 









Posted by 우루사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