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가장 가깝게 매일 만나는 손톱. 손톱을 잘 살펴보면 우리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중요한 건강의 척도이기도 한 손톱은 몸에 질병이 있을 때 손톱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톱의 상태만으로 정확하게 질병을 알아내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평소와 다르게 이상증상이 보인다면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우루사 블로그지기와 함께 손톱의 증상에 따른 질병에 대해 살펴보기로 합시다. 자, 두 눈 크게 뜨고 손톱을 한번 확인해볼까요?




Chapter 1> 손톱의 건강상태부터 확인해보기!

손톱을 보면 그 사람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몸이 건강하면 손톱도 건강하게 자라기 때문인데요. 세정맥과 세동맥이 바로 연결된 부위를 사구체라고 부르는데 손톱엔 이 사구체가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심장이나 폐 등의 이상 여부를 손발톱 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깔의 예쁜 매니큐어를 바르는 것엔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정작 내 손톱이 건강한 상태인지, 실제로 손톱의 건강을 들여다보며 내 건강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닌지 살펴보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때문에 건강한 손톱으로 관리하는 것도 무척 중요합니다. 우선 건강한 손톱의 조건을 살펴보면 건강한 손톱은 예쁜 선홍빛이 돌며 광택이 나고 반짝반짝 빛난다고 합니다. 건강한 손톱과 반대로 손톱의 질환 중 하나인 손톱이나 발톱이 피부로부터 분리되는 조갑박리증은 주로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죠. 매니큐어를 지우는 과정에서 흔히 사용하게 되는 아세톤 성분이 손톱을 건조하게 만들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답니다. 조갑박리증에 걸리게 되면 손발톱 끝에 최대한 자극을 주는 행동을 피하며 손톱과 손톱주변의 각질까지 꼼꼼하게 핸드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니큐어는 손발톱에 강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수분 흡수를 방해하며 아세톤이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할 필요가 있어요. 손톱의 건강상태를 통해 질병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손톱을 건강한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Chapter 2> 손톱 상태로 보는 질병 체크해보기!



1. 잘 깨지는 손톱 : 갑상선 질환 의심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거나 적게 분비될 때 손톱이 잘 깨지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평소에 단단한 손톱이 건조해지고 잘 깨지고 약해진다면 갑상선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요. 갑상선 기능이 저하될 때는 체중도 감소하고 머리카락도 얇아지며 잘 끊어지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으니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창백한 손톱 : 심장과 간 기능 이상 및 빈혈 의심 

손톱이 분홍빛이 돌지 않고 약간 창백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창백한 손톱은 빈혈과 혈액질환, 영양장애, 심장과 간 기능 이상 등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추울 때 일시적으로 푸르게 변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혈액순환이 좋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산소부족이 원인이 되는 폐 질환이나 심장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고 손톱이 하얗게 변한다면 간과 관련된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검은 세로줄 손톱 : 악성 흑색종 의심

손톱에 검은 줄이 생길 경우는 색소침착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심각한 질병이 숨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피부를 검은 빛으로 돌게 하는 멜라닌 세포가 과하게 증식되면 암세포로 돌변해서 흑색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손톱의 검은 세로줄이 생긴다면 악성 흑색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4. 잘 휘어지는 손톱 : 철 결핍성 빈혈 의심

손톱은 일반적으로 완만하게 곡선을 이루고 있죠. 하지만 그 반대의 모양으로 함몰된다면 철 결핍성 빈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손톱의 중간이 숟가락 모양으로 움푹 파인다면 당뇨병이나 빈혈, 갑상선 기능 저하, 영양불균형 등을 나타낼 수 있으니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세로 줄무늬가 생기는 손톱 : 보습 충전해주기

나이가 들면서 점점 손톱에 줄무늬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질병이라기 보다는 손톱의 큐티클 밑 뿌리가 되는 네일 메트릭스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럴 때는 수시로 보습제를 발라주면 완화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Chapter 3>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손톱! 손톱의 건강도 잘 챙겨주자

내 몸의 건강 적신호를 잘 살펴볼 수 있는 손톱. 이러한 손톱의 건강을 잘 챙겨주는 것도 무척 중요합니다. 균형적인 영양 섭취를 통해서 건강하고 아름다운 손톱을 만들어주는 것도 놓칠 수 없습니다. 손톱을 주로 구성하고 있는 성분은 단백질인 케라틴 입니다. 케라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달걀이나 닭고기, 우유, 콩 등을 섭취해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과 오메가3 지방산이 부족할 경우에는 손톱이 잘 부서지게 되는데 이는 고등어와 아몬드, 깻잎, 시금치 등을 통해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평소에 손을 깨끗하게 씻어서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좋고 핸드크림도 꾸준하게 발라주며 손톱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우루사 블로그지기와 함께 손톱의 건강과 손톱을 통해 살펴보는 건강상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잘 보셨나요? 손톱을 외적으로 예쁘게 꾸미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내적인 건강까지 함께 잘 챙기는 것이 중요하겠죠? 오늘은 잠들기 전에 손톱상태 살펴보는 것 잊지 마세요!^^




Posted by 우루사TIM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