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눈은 하루가 멀다하고 혹사당하고 있어요. 직장을 다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컴퓨터 앞에서 하루를 보내기 때문에 모니터를 계속 쳐다보게 되고 대다수의 사람들도 출퇴근 시간엔 스마트폰만 바라보는 시간이 많습니다. 미세먼지가 많기 때문에 마스크는 쓰고 다니지만 눈은 따로 관리할 생각도 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눈의 피로가 쌓이게 되면 다양한 안질환의 원인이 따라올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눈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우루사 블로그지기와 함께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눈 지압법과 눈 건강을 위한 생활법을 살펴보기로 해요.




Chapter 1>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눈 지압법 살펴보기


1. 눈 주변 꾹 눌러주기

먼저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서 눈 주위의 뼈대를 눌러줍니다. 안구 근육이 얼굴의 근육들과 연결되어 있어서 눈 주변의 근육을 꾹꾹 눌러주는 것은 눈 주변의 근육을 이완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2. 관자놀이 눌러주기

눈의 양옆에 움푹 들어가 있는 관자놀이. 태양혈인 이곳을 꾹꾹 눌러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두통이 심할 때 눌러주면 두통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정명혈 눌러주기

눈썹의 안쪽이 끝나는 곳인 정멸혈. 눈썹의 안쪽 끝에 움푹 들어가 있는 곳을 엄지와 검지를 활용해서 꾹꾹 눌러주면 좋습니다.


4. 눈동자 위 눌러주기

눈을 가볍게 감은 뒤에 손가락을 펴서 눈동자 위를 눌러주세요. 눈꺼풀 위를 만지는 지압이므로 너무 세게 하지 말고 가볍게 눌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손바닥으로 눈 위 덮어주기

손바닥을 비벼서 마찰열로 뜨겁게 해준 뒤 눈 위를 엎어주면 눈 속에 따뜻한 기운이 들어가는데요. 눈도 근육의 움직임이기 때문에 온기로 근육을 덮어주게 된다면 이완되는 원리가 있습니다.




Chapter 2> 눈 건강에 좋은 생활습관 살펴보기


1. 자주 깜빡이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오래 보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사실 깜박임이 거의 없어서 눈에 긴장을 일으키는 것이 문제죠. 눈을 깜빡이게 되면 위쪽의 눈꺼풀의 눈물샘에서 눈물이 밀려 내려와서 눈을 계속 적셔줍니다. 눈물은 각막의 표면이 투명할 수 있게 유지시켜주며 작은 이물질을 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게 해주며 건조한 공기와 강한 바람에서 눈을 보호해주게 되죠. 깜빡이는 것 자체가 좋은 눈 운동이 될 수 있다는 사실! 깜빡이는 순간에 눈 속의 근육도 긴장을 풀고 눈 주위의 림프액도 잘 순환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2. 시점 이동하기

일상생활에서는 보통 가까운 것만 보기 쉬운데요. 안구 속의 모양체는 계속해서 긴장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근육의 한 종류인 모양체는 제대로 쓰지 않게 되면 기능이 저하되며 탄력을 잃게 되기 때문에 가까운 곳의 사물만 계속 보았다면 먼 산이나 하늘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시점을 이동해서 반복적으로 실행해서 긴장을 완화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수분 섭취해주기

몸속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혈액과 산소의 공급이 느려지게 되고 눈물도 역시 줄어들게 되는데요. 충분히 수분 섭취를 해주게 되면 안구의 표면이 촉촉해지게 되며 눈의 피로도 확실히 줄어들게 됩니다. 컴퓨터를 많이 본다거나 글씨를 많이 읽는 사람들, 안구건조증 환자들은 특히 더 신경써서 물을 충분히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 챙겨먹기

영양소가 골고루 담겨 있는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각막과 망막, 눈의 점막을 보호해주는 비타민 A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망막을 구성하는 세포들은 비타민 A와 단백질을 결합해서 뇌신경 신호로 바꿔줍니다. 간이나 달걀노른자,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이나 당근과 호박 등의 녹황색 채소에 많은데요. 눈에 세균이 침입하는 걸 막아주며 수정체의 투명도를 유지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나 귤, 사과 등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눈의 정상세포를 보호해주고 시력을 유지시켜주는 루테인이 풍부한 시금치나 쑥갓, 브로콜리, 양배추 등을 먹는 것도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눈 체조 하기

쉽게 할 수 있는 눈체조로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동자를 왼쪽에서 오른쪽,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천천히 10회 움직여 준 후 눈동자를 위에서 아래로, 다시 아래에서 위로 천천히 10회 정도 움직여주세요. 마지막으로 눈동자를 시계 방향으로 10회, 반시계 방향으로 10회를 천천히 돌려줍니다. 꾸준히 반복해주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좋은 방법이 된답니다.




자, 지금까지 우루사 블로그지기와 함께 살펴 본 눈 지압법과 눈 건강에 좋은 생활 습관 잘 보셨나요? 자칫 놓치기 쉬운 눈관리! 관리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틈틈이 꾸준하게 눈건강 관리 잘 챙기세요. ^^




Posted by 우루사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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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정수호 2016.04.19 12: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는피로

  2. 정수호 2016.04.19 12: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다음엔복합우루사한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