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는 숙제 같은 다이어트! 365일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우리의 다이어터 여러분들, 오늘도 안녕하신가요? 블로그 지기도 사실 안 해본 다이어트가 없을 정도로 다양한 다이어트에 도전을 했었는데요. 모두 실패하거나 금방 다시 몸무게가 돌아온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랍니다. 무수한 다이어트 경험 속에서 느낀 것은 단 하나! 바로 건강을 챙기면서 천천히 정석 다이어트를 하는 것. 정석 다이어트 중 하나가 바로 고단백 다이어트죠. 오늘은 블로그 지기와 함께 닭가슴살만 먹는 단백질 다이어트가 아닌 다양한 고단백 다이어트에 대해 살펴보기로 해요. 눈 크게 뜨고 잘 따라 오세요!




Chapter 1 > 단백질이 다이어트에 일등공신인 이유


포만감이 높은 고단백 식단

탄수화물은 줄이고 단백질을 늘리는 고단백 식단은 다이어터 사이에서는 이미 유명한 체중 조절 식단이죠. 우리 몸은 잘 알려져 있듯이 근육뿐만 아니라 피부에서부터 머리카락과 손톱 모두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요. 단백질은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없어선 안 되는 핵심적인 성분 중 하나랍니다. 특히나 근육량이 많은 운동 선수들은 더 많은 단백질을 요구하게 되죠. 하지만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백질의 섭취량을 늘린 만큼 탄수화물 섭취량은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단백질의 장점으로는 높은 포만감을 꼽을 수 있어요. 같은 양을 먹었을 때 단백질이 탄수화물보다 더 높은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칼로리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답니다. 


소화가 어려워 다이어트에 좋은 고단백 식단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둘 다 칼로리가 1g당 4kcal로 같은 칼로리지만 소화와 흡수도가 차이 나기 때문에 다르게 영향을 끼친답니다. 단백질은 고분자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서 탄수화물보다 소화가 훨씬 어려워요. 그렇기 때문에 단백질을 소화 시키는 데 추가적인 에너지 손실이 생기게 되고 이는 먹은 양에 비해 살이 덜 찌게 만들어주죠. 단백질은 조금만 먹더라도 포만감이 생겨서 먹는 걸 줄일 때 생기는 스트레스도 감소하고 탄수화물과 같은 양을 먹더라도 살이 덜 찌기 때문에 허기짐 없이 체중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 > 다이어트를 위한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 알아보기


달걀 

100% 단백질인 식품을 찾는 건 사실 불가능하고 탄수화물이나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을 고단백 식품이라고 해요. 단백질이 한자로 풀어보면 ‘달걀 흰자에 많은 성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렇게 이름의 유래가 되는 달걀은 고단백 식품 중 으뜸으로 꼽히고 있답니다. 달걀은 반숙이나 완숙, 스크램블 등 다양하게 조리해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질리지 않게 다양한 식단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퍽퍽한 닭 가슴살에 질렸다면 달걀로 고단백 식단을 만드는 것도 추천합니다.


해산물

고기 등의 동물성 식품도 고단백 식품이지만 다이어트로 무작정 추천하기 힘든 것이 바로 단백질 많은 살코기를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지방도 같이 섭취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점에서 유리한 고단백 식단이 바로 해산물! 오징어나 문어, 낙지 등의 두족류와 새우, 게, 가재 등의 갑각류의 살은 육류보다 지방 함량은 낮기 때문에 비율로 살펴보면 더 순도가 높은 고단백 식품이라고 볼 수 있답니다. 세계적인 건강 식단으로도 인정받고 있는 핵심재료 해산물! 고단백 식단으로도 훌륭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조리해서 먹으면 좋아요.


닭가슴살

가장 확실한 고단백 식품 중 가장 많이 접하는 식품이 닭가슴살이죠. 닭가슴살은 특유의 퍽퍽함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먹기 힘들어하는데요. 최근엔 온라인 상에 닭가슴살의 조리법이 많이 나와있어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답니다. 또한 퍽퍽한 닭가슴살 부위 말고도 부드러운 닭 안심 살, 장조림의 재료로도 쓰이는 쇠고기 사태와 뒷다리 살, 돼지 안심과 등심 등에도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고단백 식단으로 충분합니다.




Chapter 3 > 다이어트를 위한 고단백 식단 주의사항 살펴보기

고단백 식단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단백질 섭취를 늘린 만큼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으시면 안돼요.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으로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중요해요. 평상시 먹는 식사량과 비슷한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도록 양을 맞춰주고 그 칼로리의 절반을 고단백 식단으로 채워줍니다. 남은 절반은 탄수화물과 지방으로 분배해서 식단을 구성하면 돼요. 여기서 욕심이 앞서서 무탄수화물 식단으로 가는 경우도 있는데 인체에도 단백질 대사 능력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무작정 탄수화물을 끊고 단백질로 채우면 구토나 어지럼증에 시달릴 수도 있고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사실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블로그 지기와 함께 살펴 본 다이어트를 위한 고단백 식단! 잘 보셨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하게 운동하면서 식이요법으로 체중 조절을 하는 거라는 사실은 항상 기억해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열심히 운동하고 건강하게 고단백 식단 챙겨 먹으면서 몸짱 대열에 한 발짝 더 나아가 봅시다!





Posted by 우루사TIM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나비 2015.08.31 15: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동할땐 단백질 잘 챙겨먹어야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다이어터 2015.08.31 15: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닭가슴살만 먹고 운동중이었는데 다른 식단도 알게되었네요!

  3. 동백도시락 2015.09.01 19: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금 한솥에서 동백도시락 먹었는데..... 앞으로 요 식단으로 챙겨먹어 봐야겟어요 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