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블로그 지기는 말하는 중간에도 갑자기 무슨 말을 하려고 했는지 까먹기도 하고 물을 가지러 주방에 가려다가도 가는 도중에 이유를 잊어버리는 현상을 맞닥뜨리고 있답니다. 


한 해가 지나갈수록 점점 사소한 것도 깜빡 하는 것 같아요. 블로그 지기처럼 나이를 먹을수록 깜빡깜빡 하는 구독자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이름하여 두뇌 건강법 소개! 한번 같이 알아볼까요?




Chapter 1 > 두뇌 건강, 중요한 이유는? 


두뇌건강법을 알아보기 전에 우리의 두뇌가 왜 중요한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막 힘들게 몸을 쓰면서 일하지 않더라도 신경을 많이 쓰게 되면 심신이 피곤해지죠. 그 이유는 바로 우리의 두뇌가 에너지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몸에서 2% 정도 밖에 차지하지 않는 이 두뇌는 에너지의 20%를 사용할 만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두뇌의 부피는 20세를 기점으로 점점 연간 0.2% 줄어든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들수록 뇌신경의 전달 속도가 느려지게 되고 이에 따라 신체 반응도 느려지며 치매 등의 뇌 질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다른 신체 기관이나 조직만큼 두뇌도 활성화 해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겠죠? 신체 기능뿐만 아니라 정서와 행동, 심장박동과 감정 등 모든 활동 능력을 조정하는 핵심적인 기관인 두뇌! 이제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 두뇌건강법에 관심을 기울여봅시다. 




Chapter 2 > 두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생활 속 꿀팁! 


두뇌 건강법 1 : 똑똑한 잠꾸러기가 되어보자

잠과 휴식은 두뇌건강에 빼놓을 수 없는 필수적인 요소랍니다. 잠을 자지 못할 때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농도가 올라가게 되는데 이는 술에 취한 정도의 뇌기능 정도만 발휘한다고 해요. 꾸벅 꾸벅 졸면서 밤 새 시험 공부를 하거나 잠을 무리하게 줄여가면서 공부하는 것이 장기 기억에 도움이 되기 보다는 되려 학습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사실! 잠을 잔다는 것은 뇌가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니라 낮에 얻은 정보들을 나름대로 정리하고 보존하는 시간입니다. 우리가 쿨쿨 자는 동안 뇌 속 해마에서는 잠깐 동안 저장되었던 기억들이 재생되기도 하고 장기 기억의 영역으로 옮겨 놓기도 하죠. 불면은 해마의 세포를 해치기 때문에 우리의 뇌를 위해서라도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두뇌 건강법 2 : 음식을 먹을 때는 꼭꼭 씹기 

음식을 먹을 때는 꼭꼭 씹어주세요. 음식을 씹는 동작이 턱 관절과 안면 근육을 움직이게 하는데 이러한 움직임이 뇌를 자극하며 뇌 발달을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약간 팍팍한 음식이나 껍질 채로 먹는 음식을 충분하게 씹어 먹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음식을 꼭꼭 씹어 먹는 것은 소화도 잘돼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니 일석이조! 


두뇌 건강법 3 : 스트레스는 바로 바로 해소하자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역시 뇌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답니다. 적당한 긴장감이나 일시적인 스트레스 정도는 뇌 기능에 가끔 도움이 될 때도 있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극심한 정도의 스트레스는 좋지 않아요. 이러한 스트레스는 체내활성산소를 증가시키고 뇌세포를 파괴하기도 합니다. 뇌의 피로도가 높아져 뇌 활동이 둔화되기도 하죠. 매사에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하루하루를 즐겁게 살아가는 것이 뇌 건강도 든든하게 지켜준답니다.




Chapter 3 > 두뇌건강법 두 번째, 두뇌에 좋은 음식 챙겨 먹기!


두뇌에 좋은 음식 1 : 호두

두뇌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바로 호두 입니다. 호두는 보기에도 사람의 뇌 모양을 하고 있죠. 이러한 호두에는 오메가3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요. 오메가3는 세라토닌이라는 성분을 촉진시켜주는데 이 물질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뇌에도 좋답니다. 호두 뿐만 아니라 잣이나 아몬드 등의 견과류에는 신경세포막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간식으로 적당량의 호두 등의 견과류를 드셔보세요.


두뇌에 좋은 음식 2 : 토마토


두뇌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주자는 토마토! 거꾸로 해도 토마토! 건강한 음식의 대표 주자인 토마토가 뇌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리코펜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이 리코펜은 두뇌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는 활성산소를 예방해주는 항산화 성분이랍니다. 활성산소를 예방하면 주의력, 문제해결, 기억력 등의 두뇌활동이 향상되기 때문에 두뇌에 좋은 음식으로 손색이 없겠죠. 


두뇌에 좋은 음식 3 : 블루베리

두뇌에 좋은 음식 마지막은 바로 블루베리! 산화방지제가 풍부한 블루베리는 면역력을 강화해주고 블루베리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분자가 뇌신경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항산화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뇌세포 노화 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블루베리는 뇌 건강 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우리의 뇌와 눈을 위해서 오늘 간식은 블루베리로 합시다. 


이제까지 블로그 지기와 함께 두뇌 건강법과 두뇌에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벌써부터 뇌가 좋아진 기분이 들지 않나요? 


뇌 건강뿐만 아니라 신체의 건강도 매우 중요한데요. 우리 몸의 화학공장이라고 불리는 간 건강도 잊지 않아야겠죠?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지켜 3월도 건강하게 지내는 구독자 여러분이 되기를 바라요!






Posted by 우루사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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