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몰아치는 한파와 함께 등장하는 그 이름, ‘독감’



올 해도 어김없이 지난 1월 22일 질병관리본부에서 독감주의보를 내렸는데요. 독감은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쉽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고 조심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블로그 지기와 함께 독감의 특징과 독감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Chapter 1 > 독감의 특징 알아보기


독감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독감의 특징부터 설명을 드리도록 할게요. 감기 인 듯 감기 같은 감기 아닌 너! 독감. 독감을 흔히 독한 감기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독감과 감기는 엄연히 다르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고 자주 걸리는 감기는 아데노바이러스나 리오바이러스 등 여러 가지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는 질병을 말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며 사계절 내내 걸리기도 하죠. 보통 일주일 이내에 호전되는 특징이 있어요. 하지만 독감의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을 뜻합니다. 코나 목 등의 상부 호흡기나 폐 등의 하부 호흡기를 침범하여 갑작스러운 고열이나 두통, 근육통 등의 전반적인 신체 증상을 동반한답니다. 구토나 설사 증세가 생길 수도 있어요. 또한 이러한 독감의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면서 목 등에서도 신호를 보내기 시작하는데요. 목이 아프거나 기침이 나는 등 호흡기 증상이 동반되죠. 독감은 전염성이 강하고 합병증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전형적인 증상이 고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으니 평소에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어린이들이나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독감에 감염되고 심하게 될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른다고 하니 어린이나 노인 분들은 특히 조심해야겠습니다.




Chapter 2 > 독감 예방법 알아보기


독감의 특징을 살펴보니 만만치 않은 녀석이죠? 생활 속에서 미리 독감을 예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 그럼 질병관리본부에서 소개한 독감 예방법 먼저 살펴보고 갈까요?


생활 속에서 예방법을 미리미리 실천하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사실, 아시겠죠? 수시로 손을 씻는 것도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손 씻기는 어려운 일이 아니니 일부로 더 의식해서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실내 환기를 잘 해주는 것도 독감 예방에 좋다고 해요. 난방으로 인해서 공기가 건조해지게 되면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호흡기의 방어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하루에 2~3번 환기해주셔야 합니다. 실내 온도는 20~22도가 적당하고 습도는 40~60%가 적당하답니다. 습도는 숯이나 식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어요. 따뜻하게 해주는 겨울철 효자 난방기는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공기를 오염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 철저하게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외출하기 전에 마스크를 써서 코 속의 온도를 높여주는 것도 감염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평소에 양치를 깨끗하게 하며 구강 위생에 신경을 쓰도록 하고 목을 건조하게 만드는 커피나 술 보다는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답니다. 




Chapter 3 > 독감에 좋은 음식 슈퍼푸드 살펴보기! 


생활 속에서 독감 예방법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히나 음식을 잘 먹는 것도 중요하죠. 자, 그럼 이번에는 블로그 지기와 함께 독감에 좋은 음식을 살펴보도록 해요. 


독감예방음식 1 : 녹차

녹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이 있는데 이는 강한 항산화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아미노산의 일종인 데아닌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독감 예방에 무척 효과적이에요. 하버드의 한 연구에서는 이러한 데아닌과 카테킨을 3개월 섭취하고 감기 증상이 30% 이상 감소했다는 결과도 있어요. 따뜻한 녹차를 마셔주면 독감 예방에 참 좋을 것 같아요.


독감예방음식 2 : 소고기

철분과 아연이 풍부한 소고기가 독감에 좋은 음식 다음 주자랍니다. 철분은 혈액이 생성하는 것을 도와주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켜주지요. 아연도 면역력을 키워주고 세포 성장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때문에 소고기를 먹어주는 것도 독감 예방에 좋다는 소리! 소고기 뿐만 아니라 닭고기나 시금치, 미역 등에도 아연이 풍부하다고 하니 독감 예방을 위해서라도 챙겨 드셔요.


독감예방음식 3 : 생강

아까도 소개했듯이 독감은 심하면 구토나 설사도 동반합니다. 이럴 때 독감의 슈퍼맨 같은 슈퍼푸드는 바로 생강! 동의보감에도 나와 있듯이 생강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며 독이 없고 담을 삭히고 기를 내려주며 토하는 것을 멈추게 합니다. 또한 숨이 차고 기침하는 것을 치료해준다고 해요. 기침이 심할 때는 생강을 먹는 것이 좋답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독감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겨울에 빠질 수 없는 단짝 친구. 손이 노랗게 변해도 마냥 좋은 귤도 감기 예방에 무척 좋답니다. 푸른 잎 채소나 브로콜리 등의 야채도 독감에 좋은 음식이니 꾸준히 섭취해주세요. 




지금까지 독감주의보 발령에 대비하여 블로그 지기와 독감예방법, 독감에 좋은 음식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독감으로부터 내 몸을 철벽 보호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건강하게 몸 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몸 건강의 기본은 바로 간 지키기! 



간 건강을 지키기 위한 우루사도 잊지 마시고 겨울철 건강도 무사히 지켜냅시다!





 


Posted by 우루사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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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응이응 2015.03.11 19: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고기는 비싸니까 생강사러 갑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