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면 어김없이 생각나는 대하! 9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을 맞은 대하는 맛도 좋지만 그 효능도 좋아서 많은 사람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죠. 특히나 소금을 쫙 깔고 석쇠에 구워서 먹는 대하 소금구이는 인기가 참 많답니다. 간기능 회복에도 좋은 기특한 대하! 오늘은 우루사 블로그 지기와 함께 고단백 저지방 대하의 효능과 대하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법을 살펴보도록 해요.




Chapter 1 > 간기능 회복에도 좋은 대하, 보관법과 효능 알아보기



좋은 대하 고르는 법과 대하 보관법

대하는 머리와 다리가 제대로 붙어 있으며 껍질에 윤기가 좔좔 흐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머리에서 검은 물이 나온다거나 꼬리가 검게 변한 것은 싱싱한 대하는 아니랍니다. 대하는 깨끗하게 손질해서 마르지 않게 밀폐 용기에 담아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에 드시는 것이 좋아요. 



대하의 효능

대하의 효능을 살펴보면 성장발육과 피부 미용에 좋다는 점을 손 꼽을 수 있죠. 건강기능성 식품인 키토산이 대하에 무척 풍부한데 이는 지방의 침착을 방지해주고 몸밖으로 불순물의 배출을 촉진시켜서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무척 좋아서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 사랑을 듬뿍 받고 있지요. 뿐만 아니라 간기능을 회복 시켜주고 해독작용을 돕는데요. 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주며 칼슘이 풍부해서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좋답니다. 양배추가 새우에 부족한 비타민C와 섬유소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하와 양배추를 같이 먹으면 더욱 좋아요. 




Chapter 2 > 대하를 활용한 맛있는 레시피 살펴보기



대하 레시피 첫 번째 : 대하찜

신선한 새우로 만드는 대하찜! 품격이 있고 건강에도 좋은 궁중음식 대하찜은 어느 누구에게 내놓는다고 해도 칭찬받는 음식이죠. 대하찜 레시피를 살펴봅시다.


[재료]

대하, 사태, 죽순, 오이, 잣즙


[요리과정]

1. 대하를 씻어서 내장을 등에서 꺼낸 뒤에 찜통에 넣어서 소금을 뿌린 뒤에 쪄내고 껍질을 벗겨주세요. 새우살은 옆으로 갈라서 어슷하게 저며 썰어줍니다.

2. 오이를 반 갈라서 어슷 썰어주고 소금에 절인 뒤에 죽순은 빗살모양으로 썰어줍니다.

3. 사태를 덩어리째 삶아주고 한입크기로 얇게 썰어주세요.

4. 팬에 기름을 두른 뒤에 물기를 짠 오이와 죽순을 센 불에 재빨리 볶아내줍니다.

5. 참기름과 육수, 소금에 잣가루를 다져서 골고루 넣고 뽀얀 잣즙을 만들어줍니다.

6. 재료를 합해서 소금간을 해준 뒤에 잣즙으로 골고루 무쳐서 담아주면 대하찜 완성!



대하 레시피 두 번째 : 대하야채볶음

야채와 함께 건강을 더한 대하야채볶음! 영양식으로 으뜸, 반찬으로도 훌륭한 대하야채볶음은 만드는 법도 간단해서 쉽게 따라할 수 있답니다. 레시피 소개할게요.


[재료]

대하, 피망, 양파, 양송이, 소금, 후춧가루, 고추장, 케첩, 설탕, 마늘, 참기름, 깨


[요리과정]

1. 대하의 머리와 꼬리, 내장과 껍질 등을 제거해줍니다. 손질한 대하는 밑간을 해주세요.

2. 피망과 양파, 양송이버섯을 먹기 좋은 크기의 사각형모양으로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3. 기름을 두른 팬에 양파와 대하를 먼저 볶아준 뒤에 나머지 피망과 양송이버섯도 넣어서 볶아주세요.

4. 양념장을 넣어서 볶아준 뒤에 깨를 뿌려주면 대하야채볶음 완성!



대하 레시피 세 번째 : 대하튀김

대하를 찹쌀에 바삭바삭하게 튀기는 대하튀김! 건강한 술안주로도 제격이고 맛도 좋기 때문에 인기있는 대하요리랍니다. 대하튀김 레시피 함께 볼까요.


[재료] 

대하, 찹쌀가루, 녹말가루, 맥주, 얼음, 소금, 레몬즙, 튀김기름


[요리과정]

1. 수염을 떼어낸 대하는 내장을 빼준 뒤에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줍니다.

2. 소금물에서 건져낸 대하는 레몬즙을 뿌려서 신선하게 재워준 뒤에 물기를 닦아주세요.

3. 손질한 대하에 녹말가루를 듬뿍 뿌려서 튀김옷을 입혀주세요.

4. 찹쌀가루와 시원한 맥주, 얼음을 볼에 넣고 십자로 성글게 반죽해줍니다.

5. 녹말가루를 입힌 대하를 찹쌀가루에 담가서 옷을 입혀줍니다.

6. 섭씨 170도로 달군 기름에 튀김옷을 입힌 대하를 넣어준 뒤 바삭하게 튀겨내면 대하튀김 완성!




자, 지금까지 블로그 지기와 함께 대하의 효능과 대하의 맛있는 레시피에 대해 살펴봤는데 잘 보셨나요? 구워먹어도 맛있고 튀겨 먹어도 맛있고 찜으로 해먹어도 맛있는 대하! 간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더욱 관심이 가는데요.

연말이라 잦은 회식자리에 우리 소중한 간을 잘 지키는 것이 좋은데요. 우루사에도 간의 해독을 돕는 UDCA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UDCA는 담즙의 주요 구성성분인 담즙산 중의 하나입니다. UDCA 성분은 간의 특정 단백질을 증가시키는데 Nrf2라고 불리는 이 단백질은 외부물질의 배출 및 해독효소를 활성화시켜 간의 해독 기능을 돕는답니다.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우루사와 대하 잘 챙겨드시고 올 겨울 간 건강 관리로 튼튼하고 건강하게 보내세요.





Posted by 우루사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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