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루사 블로그 독자 여러분! 여러분들께 인사 드립니다.


저는 서울 용산구 동부이촌동에 있는 약국에서 근무하며, 언제나 내방하시는 분들을 가족처럼 대하고 그 분들의 건강한 삶을 기쁨으로 여기는 약사 ‘思鄕’(사향) 입니다. 


오늘은 ‘당뇨병성 망막병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진료인원은 2014년부터 지난 5년간 약 32만 8천명으로 37.0%가 증가했는데요.

특히 70대 노년층에서 약 5만 명으로 가장 많이 증가한 결과를 볼 수 있었으며 전체 진료인원의 32.1%를 차지하며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이며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 1 >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증상과 원인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증상과 원인을 살펴보면 당뇨병성 망막병증은 당뇨병에 의해 생기는 질병인데요. 오랜 기간 고혈당에 노출된 망막이 손상을 입는 안과 합병증으로, 망막의 중심에 있는 시력의 중심인 황반부의 침범이 일어나면서 망막 미세혈관에 순환장애가 생기는 질병입니다. 초반에는 증상이 없다가 시간이 갈수록 시력저하가 나타나게 되며 이를 방치하게 될 경우 결국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망막병증에서 시력은 망막병증의 진행 정도를 파악하는 척도로 삼기가 힘든데요. 진행이 많이 된 망막병증에서 황반부에 장애가 없는 경우에는 시력이 좋게 나타날 수 있지만 심하지 않은 정도의 망막병증이라도 황반부에만 몰려 나타날 경우에는 시력저하가 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Chapter 2 >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예방법

당뇨병성 망막병증은 당뇨병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만약 당뇨병을 진단받았다면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안저검사를 받아 당뇨병성 망막변증이 진행되기 전에 조기발견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원인이 되는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하는데요. 특히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에는 혈당조절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열량으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며, 채소류나 해조류, 잡곡류의 섭취를 통해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염분이 너무 높은 젓갈류나 가공식품 조미료 등의 섭취를 줄이고 조금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채소나 과일의 섭취를 늘리는 것은 혈당조절 측면뿐 아니라, 망막의 모세혈관의 탄력과 순환을 강화시켜주는 효과도 있으므로 꽤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와 더불어 적절한 유산소 운동도 매우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혈액의 순환을 도와주므로 망막 미세혈관의 순환장애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저와 함께 당뇨병성 망막병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당뇨병성 망막변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한 식이요법을 지키는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로 만나겠습니다^^

이제까지 ‘思鄕’(사향)이었습니다. 





Posted by 우루사TIM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