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루사 블로그 독자 여러분! 여러분들께 인사 드립니다.


저는 서울 용산구 동부이촌동에 있는 약국에서 근무하며, 언제나 내방하시는 분들을 가족처럼 대하고 그 분들의 건강한 삶을 기쁨으로 여기는 약사 ‘思鄕’(사향) 입니다.


간에 생기는 간선종은 병명 자체가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간선종은 여성에게 주로 생기는 양성종양의 하나 입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여성의 적, 간선종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 1 > 간선종이 무엇인가요?

간선종은 간에 생기는 종양으로서 양성이기는 하나,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는 대부분의 양성종양과는 다르게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간선종은 과거에는 드문 질환이었지만 70년대 이후 조금씩 증가하기 시작했는데요. 왜 1970년대 이후 간선종의 발생 확률이 증가했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Chapter 2 > 1970년대 이후 간선종이 늘어난 이유

현재까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먹는 피임약의 사용기간이 길어질수록 간선종의 발생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70년대에는 먹는 피임약이 널리 보급되기 시작했는데요. 많은 전문가들은 먹는 피임약이 보급되면서 간선종의 발병 확률 또한 높아졌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피임약 복용률이 높은 서구에서는 아시아보다 간선종의 발병률이 훨씬 더 높다고 합니다.




Chapter 3 > 간선종, 누구에게 많이 발병하는가

간선종은 먹는 피임약 복용과 관련이 있다고 추정되는 만큼, 가임 연령의 여성에게 다수 발병하고 있는데요. 간선종 환자 대부분은 보통 4년 이상 먹는 피임약을 복용한 여성이었습니다. 1970년대 이후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다른 종양에 비해 환자수가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며, 피임약 장기 복용자 중 극히 일부에게만 발병하고 있어 유전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Chapter 4 > 간선종 발병 시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선 간선종이 발견되면 피임약의 복용을 즉각 중단하고 임신을 피해야 합니다. 간선종은 다른 종양에 비해 크기가 크고, 수가 많을 시 간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술로 제거하는 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피임약 복용기간이 늘어날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므로 피임약을 복용중인

여성들은 각별히 신경 써 주셔야 할 듯 합니다. 




이제까지 저와 함께 간선종에 대해 알아보셨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로 만나겠습니다^^

이제까지 ‘思鄕’(사향)이었습니다. 






Posted by 우루사TIME
TA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