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여름마다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 땀을 뻘뻘 흘리게 하는 그 이름, 바로 폭염이죠. 

극한더위라고도 불리는 이 폭염은 일정한 온도 이상의 기온이 몇 날 며칠을 지속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하루 최고 기온이 섭씨 33도 이상이고 하루 최고 열지수가 섭씨 32도 이상인 상태로 이틀 이상이 지속될 때 기상청에서는 폭염 주의보를 내린답니다. 기온이 높아서 기운까지 쏙 뺏어가는 폭염! 피해갈 수 없는 여름 날 폭염에 단단히 대비하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블로그 지기와 함께 여름 철 폭염을 대비하는 생활 속 행동 요령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합시다.




Chapter 1 > 폭염을 대비해 미리 준비하기!


1. 기상 상황을 체크하자

기상청의 정보를 통해 미리 폭염을 체크하는 것이 좋아요. 매일 라디오나 텔레비전으로 무더위에 관련한 기상 상황에 주목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날씨 어플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날씨를 미리 미리 체크하세요.


2. 정전에 대비하자

폭염에 의해서 정전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여름에는 미리 대비해두는 것이 좋아요. 정전에 대비해서 손전등이나 비상 식음료, 부채, 휴대용 라디오 등을 미리 준비 해놓고 폭염과 정전에도 당황하지 마세요!


3. 병원 연락처 알아두자

혹시라도 폭염에 의해 무슨 일이 생겼을 경우 바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집 근처의 병원 연락처를 알아두는 것이 좋아요. 본인이나 가족의 일사병 등의 증상을 항상 주의 깊게 잘 살펴봅니다.


4. 커튼을 활용하자

창문에 커튼이나 천 등을 이용해서 폭염을 대비하는 방법이 있어요. 집 안으로 들어오는 직사광선을 최대한 차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Chapter 2 > 폭염 주의보 발령 시 대비요령 살펴보기


1. 한 낮의 외출을 피하기

폭염 주의보가 발령 될 때는 최대한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 부득이하게 외출을 하게 될 경우에는 챙이 넓은 모자를 써서 옷차림은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물 많이 마시기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 등은 최대한 피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탈수 등의 증상으로 소금을 섭취해야 할 때는 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아요. 


3. 실내 환기 시키기

실내에 냉방이 되지 않으면 최대한 햇볕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하고 맞바람이 불 수 있게 창문을 활짝 열어서 환기를 해주고 선풍기를 틀어주는 것이 좋아요. 


4. 자동차 주의하기

여름철에 직사광선 때문에 뜨거워진 자동차가 창문이 닫혀있다면 꼭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노약자나 어린이가 혼자 남아있다가 봉변을 당한 사례도 있으니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5. 휴식 취하기

현기증이나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열사병 초기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우선 시원한 장소로 이동시키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시면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Chapter 3 > 폭염 시 음식조절법과 냉방기기 사용법 알아두기


1. 폭염 시 음식 조절하는 방법!

폭염 시에 기운 빠진 몸을 건강하게 되찾아주어야 하죠! 육류나 생선, 잡곡, 신선한 채소와 과일 등을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이 좋아요. 될 수 있으면 탄산이나 알코올,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피하도록 합니다.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은데 꼭 갈증이 나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여서 물을 많이 마셔서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폭염 시 냉방기기 사용하는 방법!

폭염 시에는 냉방기기도 잘 사용해야 해요.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를 섭씨 5도 내외로 유지해서 냉방병을 예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덥다고 하더라도 실내 냉방 온도를 섭씨 26~28도 정도로 맞춰주는 것이 건강에도 좋아요. 냉방기기를 사용하면 1시간에 10분 정도는 환기를 할 수 있도록 하고 2주에 1회는 필터를 청소합니다. 잠들기 전에는 냉방기기를 꼭 끄도록 하고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는 자동으로 꺼지도록 예약해놓는 것이 좋아요.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창문은 모두 닫고 커튼 등으로 직사광선은 차단해줍니다.




자, 지금까지 블로그 지기와 함께 폭염 시 행동요령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여름에 어떻게든 찾아오는 불청객 폭염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좋겠죠? 건강을 위해서 폭염 시에는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고 만약 나가야 하는 경우에는 자외선 차단제도 꼼꼼하게 바르고 가벼운 옷차림으로 나가야 한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모자나 양산 등으로 햇볕을 가리는 것도 좋아요. 평소보다 자주 휴식을 취해주면서 더위 속에서도 몸 건강 스스로 지키세요! 





Posted by 우루사TIM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