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라이프! 이름부터 친환경적인 기분 좋은 느낌이 들지 않나요? 

지구온난화로 인해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가 화두에 오르고 많은 사람들이 저탄소 운동에 열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배려하면서 지구 환경을 고려한 웰빙의 개념을 넘어서, 자연 생태 환경을 위해서 개인의 생활을 억제한다는 에코의 의미로 확장되었죠. 에코라이프의 의미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려는 친환경적인 삶의 양식’을 말합니다. 의미를 들으면 뭔가 거창해 보이고 막상 내가 실천하기는 힘들 것 같지만 사실 에코라이프는 누구든 쉽게 실천할 수 있답니다. 실생활 속에서 조금씩 조금씩 작은 습관을 바꿔서 충분히 실천할 수 있어요. 블로그 지기도 오늘부터 에코라이프를 실천하기로 결심! 조금은 불편해도 의미 있는 삶, 에코라이프의 세상으로 함께 가봅시다! 




에코라이프를 실천하는 실생활 깨알 Tip!


1. 베란다에 나만의 정원을 만들자

아파트에 베란다에 나만의 조그만 정원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아요. 작은 텃밭을 만들어서 상추나 고추를 심는 것이 힘들다면 큰 화분을 놓는 것도 방법! 단독주택에 살 경우에는 앞마당에 텃밭을 만들어도 좋겠죠? 식물이 자라는 것을 보면서 정서적으로도 안정을 얻을 수 있고 환경에도 좋으니 일석 이조! 


2. 헌 옷으로 기름기 제거에 활용해보자

오래 입어서 해진 옷들은 버리지 말고 기름기 제거에 활용할 수 있어요. 못 입는 옷을 적당하게 잘 잘라놓으면 나중에 기름을 쓰고 설거지하기 전에 기름기 제거에 활용할 수 있답니다. 세제와 물의 사용량을 모두 줄일 수 있겠죠? 쌀뜨물이나 면 삶은 물, 채소 데친 물 등은 세제 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친환경세제가 될 수 있으니 버리지 말고 잘 받아서 활용해보세요.


3. 하루는 화장 없이 쌩얼로!

쌩얼이면 전혀 다른 모습이 되는 블로그 지기에게 화장을 쉬라는 것은 실천하기 참 힘든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에코라이프를 결심했으니 주말에 집에서 쉬는 날은 화장을 하지 않는 날로 지정하며 노력은 해봐야겠죠? 계면활성제와 살균제, 방부제 등의 다양한 물질이 들어가 있는 화장품은 피부의 멜라닌 세포를 자극해서 피부 트러블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죠. 환경과 피부 모두를 위해서 우리 하루 정도는 화장을 쉬어보는 것 어떨까요?


4. 음식은 먹을 만큼만 만들기

손이 커서 음식을 만들 때마다 잔칫집 음식을 만드는 블로그 지기는 이제 에코라이프 실천을 위해서 음식을 먹을 만큼만 만들기로 했어요. 현재 우리나라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비용만 연간 4천억이 넘는다고 하니 우리 모두가 다 같이 노력해야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 최대한 먹을 만큼만 만들고 덜어서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5. 전기밥솥 사용 줄이기

보통 전기밥솥으로 밥을 다 하고 보온 상태로 오랜 시간을 두는 분들이 많죠. 제가 그래요 하하. 하지만 이런 작은 습관이 전기 요금의 주범이 될 수도 있고 새로 밥 하는 것만큼 많은 전력이 소비될 수 있다는 사실! 밥을 한 번 할 때 적당한 양을 맞춰서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만약 밥이 남게 될 경우엔 1인분씩 나눠 냉동 보관을 해두고 나중에 먹을 때 꺼내서 데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밥솥 대신에 압력밥솥을 사용하는 것도 에코라이프 실천 방법 중에 하나!


6. 유리병 재활용 하기

다 먹은 유리병은 그냥 버리기에 아깝죠. 잼 통이나 소스를 담았던 유리병이 훌륭한 인테리어 소품으로 다시 태어나기도 한답니다. 유리병에 라벨이 붙어 있다면 드라이기로 뜨거운 바람을 쐬어주세요. 손쉽게 떼어낼 수 있어서 라벨지 없는 깨끗한 유리병으로 변신! 소금이나 참깨 등의 재료나 양념을 담으면 안을 볼 수 있으니 편하고 훌륭한 주방 아이템이 될 수도 있고 물을 담아서 수경 식물이나 화초를 키우면 거실과 베란다를 빛내주는 훌륭한 인테리어 소품이 될 수도 있어요. 유리병 버리지 말고 에코라이프 실천하기! 




블로그 지기와 함께 살펴 본 에코라이프 생활 Tip! 생각보다 너무 단순하고 쉽지 않나요? 조금은 불편할 수도 있지만 마음은 편해질 에코라이프! 에코라이프를 향한 작은 생활 습관들이 하나 둘 모여서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환경을 더욱 더 건강하게 만들어줄 수 있으리라 믿어요. 

우리 오늘부터 에코라이프 생활 습관 하나씩 실천해봅시다! 약속!  





Posted by 우루사TIM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