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가 뚝뚝 떨어져서 으슬으슬한 겨울, 몸도 추운데 마음까지 추워서 외로운 블로그 지기랍니다. 


구독자 여러분은 안녕하신가요? 몸도 마음도 쓸쓸한 요즘, 바로 이럴 때가 해독이 필요한 때죠. 오늘은 겨울건강관리를 위해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우리의 해독을 도와 줄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해독의 방법 중 하나로는 반신욕을 들 수 있습니다.


입김이 절로 나오는 겨울, 춥고 고된 하루를 보내고 집으로 들어와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있으면 모든 것을 다 얻은 기분이죠. 블로그 지기는 겨울건강관리를 위해 하루의 마무리로 반신욕을 하며 눈 감고 물에 있으면 해독이 절로 되는 기분이 든답니다. 자, 블로그 지기가 좋아하는 반신욕 하는 법과 반신욕 효과 등에 대해 알아볼까요?




Chapter 1 > 반신욕으로 해독하자! 반신욕 방법 알아보기


겨울건강관리, 뭐니뭐니해도 혈액순환이 중요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잘 될 수 있게 도와주는 반신욕! 사람들이 점점 건강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해독에도 도움이 되는 반신욕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신욕도 제대로 된 방법을 잘 알아야지 잘못된 반신욕 하는 법은 오히려 몸에 해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셔야 해요. 


겨울건강관리 방법 중에 하나인 반신욕은 말 그대로 물에 반만 몸을 담그는 것을 말합니다. 배꼽 아래의 하체는 따뜻한 물 속에 푹 담그고 상체는 시원한 공기에 노출시켜서 목욕하는 것을 의미하죠. 이 때 물 밖으로 노출된 부위는 마른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배꼽 아래까지만 물에 담그기 때문에 폐와 심장에 부담이 덜 가기 때문에 오랜 시간 물 속에 있을 수 있고 혈액순환에도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겨울건강관리 방법 반신욕은 일주일에 두 번에서 세 번 정도 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낮 보다는 저녁 시간에 반신욕을 해서 하루에 피로를 싹 풀어주는 것이 효율적이죠. 너무 오래 하기 보다는 한 번 할 때 20분에서 30분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건강관리를 위해 하는 것이니만큼 주의해야 할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만약 30분 이상 계속 할 경우에는 몸의 수분을 빼앗길 수 있어서 오히려 좋지 않아요. 땀을 너무 많이 흘리게 되면 체력이 떨어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욕심 내서 오래 하는 것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블로그 지기는 무조건 오래 하는 게 좋은 것인 줄 알고 처음에 반신욕을 시작할 때 땀을 뻘뻘 흘리면서 버틴 적이 있어요. 나올 때 어질어질 픽. 반신욕을 안 하던 사람들이 하려고 하면 사실 20분도 길게 느껴진답니다. 만약 20분이 어려울 경우에는 5분 정도 물 속에 있다가 물 밖에 30초 정도 나와 휴식을 취한 뒤에 들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으로 반신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것, 연애의 온도만큼 중요한 바로 물의 온도! 반신욕을 할 때는 물은 37-40도 사이의 온도가 적당합니다. 하지만 한번에 물을 많이 받으면 반신욕 도중에 물 온도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엔 물을 2/3 정도 받고 반신욕을 하다가 온도가 떨어질 때 나머지 물을 받아서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도 좋답니다. 효과를 더욱 좋게 하려면 반신욕을 다 마친 후 관리도 중요해요. 보습제를 듬뿍 듬뿍 발라주고 상체를 좀 더 가볍게 하체를 따뜻하게 입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바지에 얇은 티셔츠 입는 것도 좋겠죠? 또한 양말을 신어 하체의 체온을 오래 유지하면 반신욕의 이완 효과가 좀 더 오래 간다고 합니다. 겨울건강관리를 위해 위에서 설명해드린 반신욕 TIP을 기억한다면 매우 유용하겠죠?


반신욕 중간 중간에 목이 마를 경우에는 따뜻한 차나 물, 과일주스나 채소주스 등을 마시는 것도 좋답니다. 



하지만 반신욕으로 인해서 몸 속 수분들이 빠져나가는 것을 촉진시키는 녹차와 커피 같은 이뇨작용을 일으키는 음료는 피해주는 것이 좋아요. 




Chapter 2 > 반신욕 효과가 얼마나 좋길래? 


겨울건강관리 방법 중 하나인 반신욕은 차가운 기운은 올려주고 뜨거운 기운을 내려주는 수승화강의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만약 인체에서 수승화강의 반대 상황이 될 경우에는 문제를 일으키게 되죠. 일반적으로 순환이 되지 않고 머리와 가슴에 열이 생기면 두통이나 어지럼증, 또는 소화불량이나 설사, 생리불순, 복통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한 네덜란드의 저명한 의사는 머리는 차갑게 하고 발을 따뜻하게 하면 평생 의사를 만날 일이 없을 거라는 말을 했다고 해요. 의사의 극찬을 받은 반신욕, 건강에 좋다는 건 굳이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아시겠죠? 


반신욕 효과를 살펴보면 우선 몸의 윗부분인 머리를 차게 해주고 아래 쪽 하체와 발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온도 차이로 인해서 혈류량과 혈류 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또 동맹과 정맥이 온도 차이로 인해서 순환이 빠르게 일어나게 되면서 영양분과 산소의 공급이 원활해지고 노폐물은 빠르게 배출될 수 있죠. 결과적으로 보면 반신욕은 상하체의 체온불균형을 해소해주고 냉기를 제거해주므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건강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신욕이 무작정 좋은 것만은 아니랍니다. 누군가에게는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 염두 하고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신욕이 혈관을 확장시켜주기 때문에 고혈압환자에게는 기립성 어지럼증을 유발하거나 혈관부종환자의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해요. 수인성 전염병 보균자도 반신욕이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하시고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Chapter 3 > 반신욕 만큼 좋은 피로회복, 해독 방법들 알아보기!


반신욕 외에도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한 여러 가지 해독 방법, 피로 회복 방법 들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의학계에서 말하길 피로 자체는 매우 흔한 증상이지만 끊임없이 이어져서 일상생활까지 무기력하게 만들 경우엔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피로를 풀어 주려면 우선 체내 피로와 가장 밀접한 간에 주목해야겠죠?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을 합성하여 영양소를 저장하고 인체에 해로운 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고마운 간! 하지만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해독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체내 속에 독소가 방치되게 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고 지속적으로 피로를 느끼게 되죠. 


우리의 간을 보호하기 위해서 마늘이나 호두, 사과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고 간을 상하게 할 수 있는 과도한 음주를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간 해독을 위해 우루사도 놓칠 수 없죠. 대웅제약 우루사에 있는 UDCA성분이 간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간세포를 보호해준답니다.

또한 비타민 B₁과 B₂를 함유하고 있어서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자, 지금까지 블로그 지기와 함께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한 반신욕 하는 법과 반신욕 효과, 좋은 피로회복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 지기도 오늘은 건강을 위해서 술자리도 건너 뛰고 집으로 가서 따뜻하게 반신욕 하고 푹 자야겠습니다.



구독자 여러분들도 오늘만큼은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해 집에서 따뜻하게 반신욕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Posted by 우루사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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