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람이 쌩쌩 불어오는 겨울! 겨울철 찬바람이 피부를 더욱 더 민감하게 만든다고 하죠. 춥고 건조한 겨울 날씨는 피부 역시 무척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럴 때 일수록 피부 관리에 더욱 힘을 써주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도 꼼꼼하게 바르고 건조한 피부에 보습 제품도 열심히 바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음식! 

 

어떠한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서 피부의 건조함을 줄이고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의 매끄러움도 향상시켜주고 주름도 덜 생기게 해준다는 마법 같은 음식들! 영양 전문가가 소개한 겨울철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주는 피부에 좋은 음식 9가지를 블로그 지기와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겨울 피부관리 음식 1 > 자몽

  

핑크빛 자몽. 다이어트에도 좋기로 잘 알려진 자몽이 피부에도 좋다고 합니다. 자몽이 분홍색을 띄는 이유가 리코펜이라는 색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이 리코펜 색소가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는 기특한 녀석이에요. 2008년에 유럽 ‘약학과생물약제학’ 저널에 실린 논문을 살펴보면 2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피부의 리코펜 농도가 높은 사람들이 더 매끄러운 피부를 가진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리코펜은 자몽 뿐만 아니라 토마토나 당근, 피망, 구아바, 수박 등에도 많이 들어 있다고 하니 매끄러운 피부를 위해서 이러한 과일 챙겨 먹는 것도 좋겠죠? 



겨울 피부관리 음식 2 > 커피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커피! 하루에 한 잔의 커피가 피부암의 발병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유럽 ‘암 예방’ 저널에 실린 연구 결과를 보면 9만 3천명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를 했는데 하루 한 잔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를 마신 사람이 비흑색종 피부암에 걸릴 확률이 10%까지 낮아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며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겠죠?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며 피부까지 지키기! 딱 좋은 것 같아요. 



겨울 피부관리 음식 3 > 풋콩

풋콩을 뜻하는 에다마메. 이러한 에다마메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소플라본이 무엇이냐 하면 바로 항산화제 역할을 하고 태양광선 노출로 발생한 유해산소를 없애주는 역할을 하는 고마운 물질이죠.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 이소플라본은 콜라겐을 보존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20대부터 줄어드는 콜라겐을 보존해주며 탱탱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겨울 피부관리 음식 4 > 차


각종 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커피와 마찬가지로 차에도 카페인이 있는데 이러한 카페인이 피부암을 예방해준다는 연구가 있죠. 워싱턴 의과대학에서는 카페인이 자외선에 손상을 입은 피부 세포를 죽이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합니다. 자외선B 같은 경우에는 햇볕 화상을 일으키는데 이런 자외선B에 노출된 생쥐를 이용해서 진행한 실험에서 카페인이 암 종양이 생기는 것도 억제해주었다고 해요. 피부에 좋은 카페인, 겨울에 따뜻한 차와 함께 피부까지 지켜주면 참 좋겠죠?



겨울 피부관리 음식 5 > 당근

 

당근이 피부에 좋다고? 당근이죠! 주홍빛 당근, 다양한 요리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당근! 가끔 주변 사람들 중에 당근을 싫어해서 김밥 먹다가도 당근만 쏙 빼놓고 먹는 사람도 있죠. 하지만 이젠 여러분들의 피부를 위해서도 당근 꼭 챙겨 먹는 것이 좋아요. 당근에는 베타카로틴과 리코펜 색소가 있는데 이 두 색소들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손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자외선에 노출 된 사람들이 10~12주 정도 정상적인 식사와 함께 당근 주스를 매일 2컵 정도를 마셨더니 피부의 붉은 기운이 50% 줄었다고 해요. 



겨울 피부관리 음식 6 > 참치

오메가3가 풍부하기로 유명한 참치! 참치뿐만 아니라 오메가3가 풍부한 다른 생선들이 피부에 무척 좋다고 합니다. 피부를 젊게 보이고 (베이비페이스의 비결?) 피부암을 예방해준다고 해요. EPA는 생선 기름에 있는 오메가3 지방의 한 종류인데 이 EPA가 피부를 팽팽하게 지켜주는 섬유상 단백질인 콜라겐을 보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른 오메가3인 DHA와 함께 종양 성장을 촉진시키는 염증성 화합물을 줄이는 역할도 하는데 이를 통해 피부암도 예방해주죠.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생선을 챙겨 먹으면 피부뿐만 아니라 심장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밥상에 생선도 한 마리씩 잊지 마세요!



겨울 피부관리 음식 7 > 브로콜리

 

영양이 듬뿍한 브로콜리가 피부에도 좋다니! 미국 ‘임상 영양학’ 저널에 실린 논문을 보면 비타민C가 풍부한 브로콜리 같은 음식들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주름에도 좋다고 해요. 비타민C는 자외선 때문에 생긴 유해산소를 소탕하게 되는데 이는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 주며 콜라겐을 합성하기도 합니다. 브로콜리, 데쳐서 초장에 살짝 찍어 먹으면 그곳이 천국이죠! 오늘 저녁은 브로콜리 반찬 어떠세요?



겨울 피부관리 음식 8 > 시금치


시금치 먹고 힘이 불끈불끈 뽀빠이 아저씨도 피부가 좋았을까요? 시금치에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색소인 루테인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시금치를 살 때는 팁이 있는데 바로 밝은 곳에 둔 것을 사는 것입니다! 시금치를 최소 사흘 정도 빛 아래에서 보관하면 비타민C가 최고로 많아지고 비타민 K와 비타민E, 엽산, 루테인 색소와 색소 알코올의 일종인 제아잔틴도 보존된다고 해요. 빛을 좋아하는 시금치! 자외선 차단제 꼼꼼히 바르는 것도 좋지만 시금치 챙겨 드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겨울 피부관리 음식 9 > 코코아


겨울에는 따뜻한 코코아가 진리.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주는 달달한 코코아에는 에피카테친이라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에피카테친은 피부 건강에 필수적인 두 가지 요소인 영양분과 산소의 원활한 공급을 돕기 때문에 피부로 피가 더 많이 흘러가게끔 도와주게 됩니다. 이러한 에피카테친이 풍부한 코코아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피부결이 뚜렷하게 좋아지는 결과를 얻기도 한다고 합니다. 




블로그 지기와 함께 살펴 본 피부에도 좋고 맛도 좋은 건강한 음식 9가지! 겨울철 피부가 쩍쩍 갈라지는 건조함의 대명사 블로그 지기도 얼른 좋은 음식들 챙겨먹어야겠어요. 




피부에 좋은 음식과 체내 해독작용을 원활하게 해주는 우루사같은 건강보조식품들도 함께 한다면 겨울철에도 빛나는 피부미인 되는 것은 시간 문제 아닐까요? 






Posted by 우루사TIME


티스토리 툴바